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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d] 게임 제작사 캡콤(일본), 돌비 애트모스 믹싱룸 구축 고객사례

작성자 DAWmall(ip:)

작성일 2024-04-03 14:03:16

조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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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캡콤(Capcom, 일본 오사카)은 독특한 게임 문화를 이끌고 있는 세계적인 비디오/아케이드 게임 제작사입니다. <몬스터 헌터>와 <바이오하자드> 등 각종 인기 게임을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영역 다각화와 라이선스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게임 제작사 캡콤



2022년, 캡콤은 사내 사운드 스튜디오인 '비트마스터 스튜디오(bitMasterStudio)'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여, 세 번째 믹싱 룸인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를 추가하고, 메인 스튜디오인 '더빙 스테이지'에 몰입형 사운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캡콤의 선임 사운드/믹싱 엔지니어인 카즈야 타키모토씨는 몰입형 사운드에 주목해 왔습니다.

카즈야 타키모토씨 (캡콤의 선임 사운드 엔지니어/믹싱 엔지니어)

"주변 개발자들과 얘기를 나눠 보면, 다들 몰입형 사운드 얘기입니다. 게임에서도 몰입형 공간 음향이 대세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템페스트 3D 오디오든 돌비 애트모스®든 몰입형 사운드 기술은 원하는 사운드를 정밀하게 구현하게 해주거든요. 몰입형 사운드는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소리를 통해 어디서 공격을 받고 있는지 실감 나게 느낄 수 있죠.

몰입형 경험이 일반화되려면 3D 사운드를 지원하는 재생기기가 확대돼야 합니다. 그동안 저희는 더 생생한 사운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고, 재생 기기가 진보하면서, 플레이어들의 몰입도도 향상될 겁니다. 이런 긍정적인 순환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로서 게임의 가치도 높아지겠지요."

비트마스터 스튜디오는 더빙 스테이지와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 등 3개 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키모토 씨의 주요 작업 공간인 더빙 스테이지도 이번 리뉴얼로 새롭게 재탄생했습니다. SONA사의 주도로 수년간 사용했던 M&K 사운드 스피커를 PMC IB2S XBD-A II 스테레오 스피커(좌우)로 교체하고, 7.1.4 채널 돌비 애트모스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7.1.4 채널 몰입형 사운드 시스템을 갖춘 더빙 스테이지


"2017년에 SONA사에 의뢰해서 저희 첫 이머시브 스튜디오인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를 시공하면서, 뛰어난 사운드 구현을 위해 적절한 룸 어쿠스틱 처리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실감 나는 3D 게임 사운드를 구현하려면, 3차원 공간에 정확하게 음원을 배치해야 합니다. 스피커 배치가 잘못되면, 의도하지 않은 사운드가 잘못된 룸 튜닝 탓인지, 잘못된 믹싱 탓인지 구분하기 힘들어집니다.

여기서는 모든 스피커가 정확한 위치에 배치되어 있으므로, 사운드의 질감과 밸런스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믹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작업해 보면, 이전 작업 환경으로 돌아갈 수가 없죠. 그래서 이번에도 SONA사에 더빙 스테이지와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 룸의 설계를 의뢰하게 됐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PMC6-2 메인 모니터 스피커 

더빙 스테이지의 중심에는 2016년 도입한 16페이더 Avid S6가 있습니다. ICON D-Control부터 Avid의 컨트롤 서페이스를 써온 타키모토 씨는 그 편의성을 높이 삽니다.

"컴퓨터 키보드로 컨트롤해도 되지만, 페이더는 믹싱의 필수 요소이고, 버튼으로 Pro Tools를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컨트롤 서페이스만의 기능들도 있고요. 가령, 왼손으로 DRY/WET 밸런스를 조정하면서, 오른손으로 팬을 조정할 수 있죠. 이런 경험에 익숙해져서, 컨트롤 서페이스 없이 믹싱하는 건 생각하기 힘듭니다."


더빙 스테이지에 설치된 16 페이더 컨트롤 서페이스 Avid S6


이번 리뉴얼로 모든 룸의 컴퓨터를 최신 애플 맥 프로로 업그레이드하고, 더빙 스테이지와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룸에는 각각 Pro Tools | MTRX를 들였습니다. Pro Tools | MTRX는 16개의 아날로그 인풋/아웃풋 채널을 제공하며, SPQ 카드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 룸에는 Pro Tools | MTRX Studio를 설치하여, 모든 스튜디오의 AD/DA를 Pro Tools | MTRX 제품군으로 통일했습니다.

비트마스터 스튜디오의 기반을 이루는 Pro Tools | MTRX

"예전에는 다이렉트아웃 테크놀로지의 ANDIAMO를 DA 컨버터로 썼는데, Pro Tools | MTRX DA 카드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스피커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해서, 컨버터만의 공로는 아니지만, 불필요한 착색 없이 깨끗한 소리의 질감을 구현해 줍니다. SPQ 카드도 사용하지만, 최소한의 보정 용도로만 활용합니다.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룸'을 시공하고도 느꼈지만, 사운드 퀄리티를 좌우하는 것은 룸 어쿠스틱입니다. 더빙 스테이지는 그다지 넓지 않아서, 저음역대는 기대도 하지 않았는데, SONA의 어쿠스틱 시공을 받고는 저음이 얼마나 잘 들리는지 놀랐습니다."


최적화된 룸 어쿠스틱을 구현한 더빙 스테이지

이번 리뉴얼로 추가된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

비트마스터 스튜디오의 맥 컴퓨터에는 다수의 AAX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믹싱에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머시브 믹싱을 지원하는 플러그인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어서, 관심 가는 플러그인들을 써보고 있는데요. 이머시브 패닝에 유용한 플러그인으로는 Sound Particles사의 스페이스 컨트롤러(Space Controller)을 꼽을 수 있습니다. iOS나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를 모션 컨트롤러로 사용해서, 사운드를 직관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죠. 뮤직 엔지니어를 통해 접했는데, 무척 흥미롭더군요.

메인 플러그인들은 이머시브 믹싱에서도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FabFilter 플러그인을 자주 쓰고, 요즘은 SoundRadix사의 Powair 컴프레서 플러그인처럼 직관적으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에 빠져 있습니다.

리버브 효과에는 컨볼루션 리버브 플러그인인 AudioEase 사의 Altiverb와 McDSP사의 Revolver 플러그인을 자주 쓰는데, 굳이 7.1.4 채널 구성을 지원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저는 장면마다 여러 리버브를 조합해서 쓰는 걸 좋아합니다. 게임에서 공간 사운드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바이오하자드 RE:2>와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사운드도 여러 리버브를 조합해서 만들었습니다. 직접 현장에 가서 녹음해온 IR 데이터를 이용했죠.

다이내믹 프로세싱에는 Flux사의 Alchemist를 즐겨씁니다. 일반적인 리미터처럼 피크를 잡아주는데 뿐만 아니라, 작은 사운드를 올려서 소리의 균형을 잡아주는데도 유용합니다.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정밀한 멀티 밴드 컨트롤 덕분에 무척 편리합니다.

이머시브 믹싱을 하면서 딱히 플러그인에서 아쉬움을 느끼지는 않지만, 객체를 포함한 모든 오디오의 라우드니스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로서는 돌비 애트모스 렌더러로만 볼 수 있는데, Nugen Audio 플러그인처럼 대사와 사운드 효과, 음악, 각 스템의 레벨, 전체나 특정 객체의 라우드니스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2017년 오픈한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믹싱룸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룸의 컨트롤 서페이스는 Avid S3에서 Avid S4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룸 이름에 포함된 다이내믹 믹싱은 게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임의 인터랙티브 장면을 믹싱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작업은 RE Engine(캡콤이 개발한 비디오 게임 엔진)이나 Audiokinetic사의 Wwise 등이 설치된 전용 PC로 진행해서, 콘솔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스튜디오를 열고 보니, Pro Tools를 쓰는 대규모 믹싱 작업이 여전히 많더군요. 그런 작업을 S3로 하려면 너무 번거롭습니다 (웃음).

수년간 Avid S6로 작업하는데 익숙해져서, 가상 페이더로 작업하는 건 불편하고요. 다만, 이 룸은 Avid S6를 설치할 만큼 크지는 않아서, 더빙 스테이지와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골드 룸과 호환되는 최소한의 시스템으로 Avid S4가 적절하리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두 룸은 대규모 믹싱에 최적화되어 있다면, 다이내믹 믹싱 스테이지: 실버 룸은 Avid S1로 충분한 규모의 게임 개발에 적합합니다."




비트마스터 스튜디오 리뉴얼 완료 후 세 믹싱 룸 모두 풀가동 중입니다. 이미 이머시브 믹싱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리뉴얼 된 스튜디오가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사운드 결과물이 뛰어나서, 여기서 소리를 들어본 사람들은 '굉장하네요'라며 입을 모읍니다. 예전에 AES 로스앤젤레스 스튜디오 투어 중에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의 미국 산타 모니카 스튜디오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런 환경에서 게임 오디오를 만들 수 있다는 게 부럽더군요. 이제 저희 스튜디오도 자랑스러울 만한 수준에 다다른 것 같아 뿌듯합니다.

이번(2023년)에 발매된 <바이오하자드 RE:4>와 <스트리트 파이터6>는 이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첫 게임들입니다. 특히 <바이오하자드 RE:4>는 이머시브 3D 오디오로 더욱 실감 나는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니,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돌비 애트모스는 돌비 연구소(Dolby Laboratories)의 등록상표입니다.


사용 제품: Pro Tools, Pro Tools | MTRX Studio, Avid S1, S4, & S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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